교과목소개

사회복지과 교과목이 궁금하세요?

교과목을 자세히 알려드려요.

사회복지개론

현대사회에 있어 사회문제와 사회복지란 무엇이며 사회복지 이론과 연구방법론, 사회사업의 실천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복지학의 전체구로를 이해하도록 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관한 행동과학분야의 여러 이론들에 대한 학습과 함께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 등 사회 환경적 요소들이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들을 검토한다.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 및 욕구를 충족시키며, 그를 둘러싼 사회체계가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잘 갖추어야 할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배경과 개입방법을 모색한다.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조직에 이루어지는 제반 활동 내용과 서비스 전달 기술, 그리고 행정가의 역할을 이해하고 실천 할 수 있게 한다.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분야에서의 조사연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요구하는 조사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쌓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조사방법론에 대한 개념과 이론, 다양한 조사형태와 절차, 조사방법의 설계와 자료수집기법, 분석, 보고서, 작성 등을 구체적으로 학습하여 실제 수행능력을 높이는데 주안점을 둔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동할 때 필요한 가치와 지식과 기술을 개관하는 과목이므로, 개인과 가족집단을 대상으로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대해 알아본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대상에게 적용 가능할 수 있도록 실천과정에 따른 기술과 기법, 지침을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지역사회복지론

본 과목은 사회복지사 활동의 주요 장으로서 존재하는 다양한 형태의 지역사회가 갖는 문제들에 대해서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개입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를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에 기반한 실천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배양시키는 것을 기본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법의 기본사각으로서 그 이념인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수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법 내용들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그리하여 사회복지정책 연구의 세 가지 분야인 정책 형성과정, 정책의 내용, 정책의 효과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보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그동안 배워온 사회복지인간관 지식을 가지고 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로서의 구체적 기능과 역할을 체험해보고 평가해봄으로써 실제적인 사회복지실천 기술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