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교과목소개

호텔조리파티쉐과 영양학 전공 교과목이 궁금하세요?

교과목을 자세히 알려드려요.

식품학 교수 김승겸 ,1학년 1학기

식품의 구성과 성분 그리고 식품재료의 물성과 특성에 대하여 강의하고 식품학의 분야에 대한 총괄적인 이해를 주지시킨다.

한국조리실습 교수 유신자 ,1학년 1학기

  • 한국음식 조리에 필요한 식재료를 손질하고 알맞은 양념을 준비할 수 있다.
  • 한국음식을 위생적으로 조리하고 완성한 후 적절한 식기에 담아 평가할 수 있다.
  • 한국음식의 메뉴를 계획하고 식단관리에 적용할 수 있다.

공중보건학 교수 도대홍 ,1학년 1학기

공중 보건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잘 이해하며 적극적인 건강행위를 실천 하면서 건전한 사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공중보건학의 기본개념에서부터 시작하여 인간의 불건강상태를 유발 시키는 여러가지 생리적, 사회적, 환경적 요소들을 살펴보고 학생들로 하여금 이와 관련된 사례들을 찾아 발표하게 함으로서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이끈다.

대인관계및문제해결능력 교수 박연숙 ,1학년 1학기

  • 모든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직업능력으로서의 기초직업능력으로서의 대인관계를 위해 요구되는 취업능력을 학습한다.
  • 모든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직업능력으로서의 문제해결능력을 위해 요구되는 취업능력을 학습한다.

식품위생학 교수 도대홍 ,1학년 1학기

식품가공 및 관리상의 다양한 식품위생상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현장의 식품관리실무에 도움이되는 이론적인 지식식과 실무능력을 기루기위하여 식중독관련지식, 식품가공 및 저장위생, 천연독작용 및 환경오염 관련 식품위생을 이해하노록 함.

식생활과문화 교수 오희경 ,1학년 1학기

식생활은 환경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 식생활을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세계 각국에 식생활 특징과 식생활을 즐기는 문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융복합교양 교수 ,1학년 1학기

인성과소양 교수 윤여희 ,1학년 1학기

모든 직업인에게 공통적으로 요구 되는 기초직업능력으로서의 적절한 의사소통능력과 인성영역에서 요구되는 내용을 학습한다.

기초영양학 교수 최현숙 ,1학년 1학기

인간의 건강 유지를 하기 위해 바람직한 영양상태를 유지하려면 결핍이나 과잉을 해소 사고 균형있는 식생활을 영위하여하 한다. 최근 경제의발전으로 식습관이 변화되어 만성질환이 증가 하고 있는 실정에서 영양의 질적인 균형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며 적절한 운동, 휴식등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하여 건강산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생애주기영양학 교수 최현숙 ,1학년 2학기

기초영양학의 원리를 생활주기의 각 단계, 즉 임신기, 수유기, 영아기, 유아기, 학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및 노인기에 적용하고, 운동 등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특수성을 응용하여 체계적으로 다루어 생활주기에 따른 생리적 특성과 영양소 대사 및 영양문제와 식생활관리등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절히 대응하는 영양관리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반화학및실험 교수 도대홍 ,1학년 2학기

  • 식품관련 화학적 변화와 변이에 대한 기초지식 함양
  • 식품성분에 대한 이해를 위한 화학적 기초지식 습득

진로설계 교수 박연숙 ,1학년 2학기

변하는 직업세계에 대비하여 자기분석, 직업탐색, 진로설계를 기반으로 미래의 직업을설계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돕는 교과목이다.

양식조리실습 교수 유신자 ,1학년 2학기

  • 서양조리의 발전과정과 배경을 이해하고 사례를 찾아 볼 수 있다.
  • 안전하고 위생적인 조리를 위해 기물을 준비하여 적제적소에 사용하고 관리와 청결을 유지마며 정리정돈 할 수 있다
  • 적절한 식재료 다루는 방법과 칼, 불, 도구를 사용하여 썰기, 볶기, 끓이기, 튀기기, ?기를 할수 있다
  • 완성된 요리를 담을 수 있다.

고급영양학및실험 교수 최현숙 ,1학년 2학기

기초 영양학에서 습득된 지식을 바탕으로 영양소의 특성과 체내 대사 및 작용, 결핍증과 급원식품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영양소와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식생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식생활관리 교수 이유진 ,1학년 2학기

경제와 산업의 발전에 따라 변화된 식생활 문화를 올바로 이해하고, 식생활관리의 중요성과 식생활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알아야 할 원리를 강조하여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조리원리 교수 김승겸 ,1학년 2학기

조리과학 이론을 기초로하여 체계적으로 조리의 요령을 습득하여 실제조리에 응용할 수 있도록 각 식품별로 식품의 성분과 조리할때에 일어나는 변화 및 조리원리를 제시하고 응용토록 함.

식품미생물학및실험 교수 도대홍 ,1학년 2학기

- 식품과 관련된 기초 미생물의 형태, 분류, 증식, 특성, 생리 등에 대한 ㅣ식을 함양하고 응용 미생물 식품 관련과목의 기초 지식을 함양하는데 필요한 지식 함양 - 미생물 관련 실험실습 및 산업현장의 발효 관련 식품의 품질관리 등에 대한 기초조작 실험 함양 - 응용과목의 기초실험 조작

식품위생법규 교수 김승겸 ,2학년 1학기

식품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식품위생법 및 관계법규를 읽힘으로서 식품으로 인한 위생상의 위해방지 및 식품영양의 질적 향상, 국민보건 증진에 이바지 함은 물론 현장 실무에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임상영양학및실험 교수 최현숙 ,2학년 1학기

식생활과 관련된 질병의 치료와 예방을 목적으로 소화기질환, 췌장, 간, 담낭질환, 심혈관계 질환, 비만 당뇨병 , 조혈이상, 골격과치아, 신경계질환 면역계질환, 스트레스, 암등의 대사장애에대한 증상 및 영양치료등을 이해하며 잘못된 식습관에 의한 여러 질환의 임상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영양판정및실습 교수 최현숙 ,2학년 1학기

  • 영양판정의 기본 개념을 설명 할수 있다
  • 영양판정의 평가 방법을 습득 할수 있다
  • 현장에서 쓰이는 영양판정의 의미를 설명 할 수 있다.
  • 아동요리지도 교수 김희나 ,2학년 1학기

    아동의 발달단계의 이해를 바탕으로 요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아동의 연령에 따른 적절한 요리활동을 통해 여러 가지 발달을 향상하게 해 주는 전문가 양성

    단체급식관리 교수 이유진 ,2학년 1학기

    과학적 경영과 급식관리자들의 시스템으로서 필요한 단체급식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급식 운영에 필요한 업무내용과 업무의 효율적인 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실제 적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습을 통하여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단체급식과 급식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식공간연출 교수 이유진 ,2학년 1학기

    각 국의 식문화 형성 배경과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식공간 연출 기법과 테이블 매너를 이론으로 수학하고, 다양한 실제 자료를 통하여 접함으로써 외식산업 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도록 한다.

    지역사회영양학 교수 박경숙 ,2학년 1학기

    지역사회 영양학은 식생활을 통한 건강증진으로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하는 영양학의 철학을 체계적인 계획과 조직적인 노력으로 가장 가까운 삶의 현장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본 과목은 이를 수행하기에 앞서 알 아야 할 지역사회가 당면한 영양문제, 사업 수행을 위해 갖추어야 할 기본지식, 사업현황과 전망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하여 지역사회 영양전문가로서의 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생리학 교수 김승겸 ,2학년 1학기

    식품을 받아들이는 인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익히고 더 나아가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각 기관의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식품화학및실험 교수 박윤경 ,2학년 1학기

    식품구성성분 (수분과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의 구조와 성질을 설명 할 수 있다 식품성분의 특성 및 물리, 화학적 변화를 설명 할 수 있다 식품조리 및 가공, 저장 중에 일어나는 변화를 설명 할 수 있다 식품의 품질과 관능적 특성에 관여하는 요인을 설명 할 수 있다 식품의 일반성분 분석을 할 수 있다

    실험조리 교수 이유진 ,2학년 2학기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등의 식품을 구성하고 있는 영양소와 기능성분들을 바로 알고, 이들이 조리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의 원인과 결과의 기본 원리를 이론 수업을 통해 과학적으로 규명하여 합리적인 조리를 할 수 있도록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식사요법및실습 교수 최현숙 ,2학년 2학기

    각종 질환의 원인, 증상, 생리, 대사 및 합병증과 영양과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각종 질환 환자의 영양관련 문제점을 파악하여 영양상태 개선을 위한 영양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질환에 따른 환자식의 영양기준량을 결정하고 식품교환표에 따라 식품군별 교환단위 수 결정 및 배분, 식단별 음식을 구상하여 환자식 식단을 작성할 수 있다.

    영양교육및상담실습(캡스톤디자인) 교수 최현숙 ,2학년 2학기

    • 영양교육의 기본 개념과 영양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한다.
    • 영양교육 방법을 습득 할 수 있다
    • 대상에 맞는 영양교육 매체를 활용한다.

    식품가공저장 및 실습 교수 도대홍 ,2학년 2학기

    • 식품가공 및 저장의 원리를 설명 할 수 있다
    • 식품의 가공 저장 중 성분변화에 따른 품질열화요인을 설명 할 수 있다
    • 식품저장에 관련된 조작단위의 방법을 이해하고 식품저장에 활용할 수 있다
    • 식품가공에 관련된 단위조작의 방법을 이해하고 식품가공에 활용할 수 있다

    생화학 및 실험 교수 김승겸 ,2학년 2학기

    생화학과 인체 대사의 이해

    급식경영학 교수 김승겸 ,2학년 2학기

    최근 단체급식업계는 급식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라 고객중심의 품질경영이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른 급식관리자의 역할과 경영자로서의 자질향상에 필요한 급식경영학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룸으로써 실무에 다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다량조리 교수 이유진 ,2학년 2학기

    단체급식소에서의 다량조리를 위한 기본을 익힌다. 각 시설별 단체급식소의 급식 대상자에게 적합한 식단을 토대로 식품 재료의 구매, 감별, 전처리, 생산 및 배식에 이르는 전 과정을 실습을 통해 습득함으로써 현장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영양사 현장실습 교수 이윤호 ,2학년 2학기

    영양사 현장실습

    영양사 현장실습 교수 이윤호 ,2학년 3학기

    영양사 현장실습 교수 이윤호 ,2학년 4학기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토대로 이론으로는 배울 수 없는 현장경험을 채우도록 한다. 검수, 배식, 식단짜기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