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목소개

화학공학과 교과목이 궁금하세요?

교과목을 자세히 알려드려요.

유기화학Ⅰ및실습 교수 : 김홍수 , 학기 : 1학년 1학기

화학공업 관련 실험에 있어 기본이 되는 실험으로써 출발물질로부터 미지의 새로운 물질을 합성한다는 것은 화학의 초보자들에게는 상당한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시킬 수 있다. 또한 실험과정에서의 시약의 선정, 반응조건, 조작순서, 반응장치의 조립 등의 일련의 과정을 거쳐 새롭게 합성된 물질을 확인하고 특성을 탐구하는 과정은 실험의 흥미를 유도하는데 충분할 것이다.

인성과소양 교수 : 노윤찬,김홍수 , 학기 : 1학년 1학기

모든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직업능력으로서의 적절한 의사소통 능력과 인성영역에서 요구되는 내용을 학습한다.

생명과학심화 학기 : 1학년 1학기

생명에 대한 정의, 생화작적 고찰과 분류, 진화, 생태학에 대한 과학적 검증을 통한 학문으로 식품 의약품 분석학도의 필수적인 학문으로, 그 개념을 파악하여 생명에 대한 지식을 공부함으로써 전문분야 인력의 사고 유연성을 기르고자 함.

식의약심화 학기 : 1학년 1학기

인류의 건강관리 향상 및 안전을 위한 부야릐 시작으로 다른 관련분야와 어떻게 협력해가야하는가를 강의함.

분석화학Ⅰ및실험 교수 : 박준하 , 학기 : 1학년 1학기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이용되는 학문으로 화학을 전공하는 학생이 흥미로우면서 기본적인 분석화학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하겠다. 각 단원별로 분석화학이 실제 사회 및 과학 분야에 어떻게 관련되는지 설명한다.

제약공학실습 교수 : 노윤찬 , 학기 : 1학년 1학기

의약품의 이론과 기술을 연구할 수 있는 응용과학자 및 전문인이 되려는 학생에게 의약품과 그 원료 및 자원의 개발과 품질 관리를 위한 약품 제조학, 약품 제조 공학 및 약품 합성 화학등과 의약품을 실제로 인체에 투여 할 수 있는 약제학의 과정을 이해한다.

일반화학Ⅰ및실험 교수 : 김명권 , 학기 : 1학년 1학기

화학의 기본 개념과 법칙, 원자의 구조 및 화학 결합의 양자 역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액체, 고체 및 분자간의 힘을 규명하고 세미나를 통한 재료의 응용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과정에서 습득된 지식과 경험을 기초로 전공 및 응용분야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응용 할 수 있도록 한다.

화학공정계산 교수 : 노윤찬 , 학기 : 1학년 2학기

화학공학도로서 가져야할 전공에 대한 비전과 자긍심을 갖기 위한 전공의 개념 및 기본 원리를 다루고 공정을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운전 관리하기 위하여 공장에 설치되어 있는 모든 설비에 대하여 공정관리, 공정안전, 보건 환경 기술, 유지보수기술, 설비정보를 이용하여 예방정비, 일반정비 등에 대하여 다룬다.

유기합성실험 교수 : 박준하 , 학기 : 1학년 2학기

화학공업에 기본이 되는 실험으로 출발물질에서 여러 과정을 거쳐 새로운 미지의 생성물질을 형성하는 것은 화학의 초보자들에게는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시킬 수 있다. 또한 실험과정에서의 시약선정, 반응조건, 반응장치 조립 등의 일련의 과정을 거쳐 새로운 물질이 형성되는 탐구과정은 흥미를 유발하는데 충분하다.

유기화학Ⅱ 교수 : 김홍수 , 학기 : 1학년 2학기

화합물은 어떻게 결합하여 생명력을 갖게 되는지?. 유기화합물은 왜 결합이 되어 안정한 물질로 존재하는지?. 유기화합물의 종류와 합성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화학구조에 따른 특성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하여 강의 한다.

분석화학Ⅱ및실험 교수 : 박준하 , 학기 : 1학년 2학기

화학의 평형 개념으로부터 습식 분석 원리를 이해하고 양론적 화학 개념을 습득함으로써 분석화학의 기본 이론을 습득한다. 또한 분석화학 및 실습은 정량분석을 중점적으로 다루면서 시약의 제조과정과 이론적인 부분을 중심적으로 다룬다. 분석화학 및 실습은 크게 정성분석과 정량분석으로 대별할 수 있으며, 각각의 실습을 통하여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유체역학 교수 : 노윤찬 , 학기 : 1학년 2학기

장치운전이란 유체의 운동 및 유체와 상대적으로 운동하고 있는 물체와 유체와의 상호작용을 물리적 현상으로 취급하는 학문으로 이들 분야를 전공하는 대부분의 공학도 들에게 가장 핵심적이고 기초과목이라 할 수 있다.

진로설계 교수 : 노윤찬,김홍수 , 학기 : 1학년 2학기

변하는 직업세계에 대비하여 자기분석, 직업탐색, 진로설계를 기반으로 미래의 직업을 설계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돕는 교과목이다.

일반화학Ⅱ및실험 교수 : 김명권 , 학기 : 1학년 2학기

화학결합에 대하여 이해하고 산과 염기에 대한 이론과 수용액상에서의 산염기의 성질을 이해하며, 용액의 총괄성에 대하여 지식을 습득한다. 물질의 상태에 대한 다양한 법칙을 습득하고, 상변화에 따른 특성을 이해한다. 모든 물질의 물리적,화학적 변화에 따른 열에너지의 변화에 대한 열역학적 법칙을 습득하며, 화학븐응 진행과정을 이해한다.

고분자공학 교수 : 김홍수 , 학기 : 2학년 1학기

21세기 들어 과학기술의 눈부신 발달은 제품재질의 첨단화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 재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고분자의 고기능화, 고성능화는 필수의 조건이 되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고분자의 합성 및 물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강의하고 특히 특수용의 고분자 신소재의 특성, 활용 및 연구개발 전망에 대하여 중점을 두고 교수하고자 한다.

인성과리더쉽 교수 : 노윤찬,김홍수 , 학기 : 2학년 1학기

도덕적 자기성찰을 통하여 주체적인 인격함양 및 가치관 확립을 기반으로 배려봉사정신 함양

유기공업화학Ⅰ 교수 : 김홍수 , 학기 : 2학년 1학기

탄소를 중심으로 산소, 수소 및 질소를 주체로 한 화합물인 유기화합물을 제조대상으로 장치사이를 원료나 중간체가 이동하면서 제품화되는 공업분야이다.

열전달 교수 : 노윤찬 , 학기 : 2학년 1학기

장치운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유동형과 유동영역(층류와 난류)을 이해하는 것은 대류열전달을 계산하는데 뿐만 아니라 대류가 전도와 복사가 함께 일어나는 복합 열전달 상황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용어에서 시작하여 자연대류, 열교환기의 압력강화와 최적설계 등에 있어서와 같이 장치준전 개념을 이해한다.

캡스톤디자인(화장품제조) 교수 : 노윤찬 , 학기 : 2학년 1학기

인체를 청결, 미화하고 아름다움을 부여하기 위해 각종 원료와 제조장치를 이용하여 기준서검토, 원료관리, 외주관리, 생산준비, 제조작업, 포장작업, 품질관리, 위생관리, 환경관리 등의 공정 작업을 통해 스킨케어, 메이크업 및 퍼스널케어 등의 화장품 제조등을 다룬다.

글로컬문화영역 학기 : 2학년 1학기

다양한 문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개방적인 사고와 인문학적 소양 개발

분리공정 교수 : 노윤찬 , 학기 : 2학년 2학기

석유제품제조는 원유를 정제하여 LPG, 나프타, 휘발유, 항공유, 등유, 경유, 중유, 윤활유와 같은 석유제품을 제조하는 일이다.

화공열역학 교수 : 노윤찬 , 학기 : 2학년 2학기

처음 접하는 공과대학 학생들 누구에게나 기초지식 습득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열역학 1,2법칙에 대한 간결하면서도 쉬운 설명과 일상생활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영역에서 핵심적인 문제들 제시와 상세한 풀이, 또한 재미있는 그림들을 실어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있다.

진로와 취창업 교수 : 노윤찬,김홍수 , 학기 : 2학년 2학기

진로와 자기개발을 기반으로 산업사회의 전문인으로의 기초소양을 갖추고 사회적 책임과 공동체 의식 함양

유기공업화학Ⅱ및실험 교수 : 김홍수 , 학기 : 2학년 2학기

우리의 일상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첨단제품은 유기화합물을 기초원료로 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유기화학을 기초로 한 유기공업의 제 분야에 대한 특성을 각 산업분야별로 알아보고 유기공업의 장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숙지한다.

기기분석및실험 교수 : 박준하 , 학기 : 2학년 2학기

현대의 산업사회에서는 없어서는 안되는 하나의 학문분야이다. 새로운 물질을 착기 위한 기초적 학문이라 할 수 있는 기기분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기술발전에 따라 성분이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 관련 물질, 생체관련 물질에 대한 분석 기술의 정확성과 신속성을 크게 요구된다.

화공신소재 교수 : 박준하 , 학기 : 2학년 2학기

인간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더 풍요롭고 질 좋은 삶을 추구하기 위해 에너지, 의약, 제조, 복지, 환경 등 여러분야에서 보다 우수한 기능성 첨단소재의 개발이 필수이다. 따라서 신소재와 관련된 분야를 비교적 폭넓게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신소재의 종류 및 재료의 특성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